1. 새송이버섯과 다이어트와의 상관관계
새송이버섯은 낮은 칼로리와 풍부한 식이섬유를 가지고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영양소도 다양해서 몸에도 좋은 건강식품이죠.
새송이버섯의 주성분은 식이섬유와 비타민으로 칼로리가 상당히 낮으면서 포만감을 높여주는 식품입니다. 물론 장 건강에도 좋아 변비 예방에도 효과적이죠. 이 외에도 콜레스테롤 감소, 혈당 조절, 항산화 작용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어 비만과 당뇨병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식품인데요. 오늘은 새송이버섯의 영양 성분을 알아보고 다이어트를 할 때 효율적인 섭취 방법과, 새송이버섯을 활용한 다이어트 요리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2. 새송이버섯의 영양 성분
보통 한 끼에 먹는 새송이버섯의 양인 150g을 기준으로 알아보았습니다.
칼로리: 24kcal
식이섬유: 3.3g
비타민 C: 21mg
비타민 B6: 0.09mg
엽산: 14ug
니아신: 1.2mg
칼륨: 270mg
마그네슘: 12mg
3.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성분
새송이버섯의 영양성분 중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 ‘식이섬유’가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실 겁니다. 식이섬유는 장 건강에 도움을 주어 변비 예방에도 효과적이죠. 또, 혈당 조절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보통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면 인슐린 분비가 증가하여 비만과 당뇨병 등의 질환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식이섬유를 섭취하면 식이섬유가 혈당을 천천히 상승시켜 이러한 질환들을 예방해 주는 역할을 하죠.
새송이버섯에는 여러 비타민 중 특히 비타민 C가 풍부한데요. 비타민C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분으로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화를 방지하고 암 예방에도 효과적인 성분입니다. 또,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주지요. 면역력이 높아야 요즘 같은 환절기에 감기도 덜 걸리겠죠.
새송이버섯에는 칼륨이라는 성분도 풍부합니다. 칼륨은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죠. 체내 나트륨이 과다하게 축적되면 비만, 고혈압, 당뇨병 등의 질환이 발생하고 몸이 붓기도 하는데요. 칼륨은 체내 나트륨을 배출시켜 비만, 고혈압, 당뇨병, 부종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눈 밑이 떨리면 마그네슘 부족이라는 말 한 번쯤은 들어보셨죠? 새송이버섯 속의 마그네슘은 근육 이완과 신경 안정에 도움을 주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에도 효과적이에요. 따라서 마그네슘을 잘 섭취해 주면 좀 더 효율적인 다이어트가 가능하답니다. 또, 마그네슘은 혈당을 천천히 상승시켜 비만과 당뇨병 예방 및 혈당 조절에도 도움이 되죠.
4. 다이어트를 위한 효과적인 섭취법
영양분의 손실을 최대한 피하면서 가장 낮은 칼로리로 먹는 방법은 찌거나 삶는 것이긴 하죠. 하지만, 워낙 칼로리가 낮은 식품이다 보니 구워 먹어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기름의 양을 너무 많이 쓰지 않도록만 주의하면 되겠습니다. 한 끼 섭취량은 개인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겠지만 150g 정도가 좋다고 하네요.
새송이는 특히 소고기랑 같이 먹으면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어 좋고 파프리카와 함께 먹으면 비타민C를 보충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또한, 새송이버섯을 먹을 때는 물을 충분히 섭취해 주는 것이 좋은데요. 이처럼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은 소화가 힘들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소화불량과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서 물을 많이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5. 새송이버섯을 활용한 다이어트 요리
새송이버섯 전
고소한 달걀에 새송이버섯을 부쳐 먹으면 정말 맛있죠. 단백질이 풍부한 달걀에 양파, 당근, 부추도 함께 넣으면 영양 만점 요리가 됩니다.
<재료>
새송이버섯 2개, 계란 1개, 양파 1/4개, 당근 1/4개, 부추 약간, 소금 약간, 후추 약간
1. 새송이버섯과 양파, 당근, 부추는 깨끗이 씻어 잘게 썰어 주세요.
2. 볼에 계란을 풀고, 소금과 후추를 넣어 간을 해 주세요.
3. 2에 새송이버섯, 양파, 당근, 부추를 넣어 섞습니다.
5. 팬에 기름을 두르고, 3을 한 스푼씩 떠서 중 약불에 노릇하게 구워 주세요.
Tip> 기름은 적게 사용하고 간은 약하게 하면 더 가볍게 즐길 수 있어요.
새송이버섯 덮밥
입맛 없을 때, 밥 위에 소스를 올려 먹는 덮밥이면 한 그릇 뚝딱이죠. 간장과 설탕량을 적게 해 칼로리를 낮춘 덮밥 요리입니다. 밥은 현미밥이나 곤약밥을 추천해 드려요.
<재료>
새송이버섯 2개, 양파 1/2개, 당근 1/4개, 대파 약간, 다진 마늘 1작은술, 간장 2큰술, 설탕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물 1컵
1. 새송이버섯은 깨끗이 씻어 세로로 길게 썰어 주세요.
2. 양파, 당근, 대파는 깨끗이 씻어 잘게 썰어 주세요.
3. 팬에 기름을 두르고, 다진 마늘을 볶으며 향을 냅니다.
4. 3에 양파, 당근을 넣고 볶으세요.
5. 4에 새송이버섯을 넣고 볶습니다.
6. 5에 간장, 설탕, 참기름을 넣고 볶습니다.
7. 6에 물을 넣고 끓입니다.
8. 7이 끓으면 대파를 넣고 끓입니다.
9. 8이 자작하게 졸아들면 불을 끄고, 밥 위에 올리면 완성입니다.
새송이버섯 수프
이번에는 뜨끈한 수프 요리입니다. 치킨 스톡을 활용하고 소금과 후추양을 줄여 나트륨 섭취를 줄인 레시피입니다.
<재료>
새송이버섯 2개, 양파 1/2개, 당근 1/4개, 대파 약간, 다진 마늘 1작은술, 치킨스톡 1개, 물 2컵, 소금 약간, 후추 약간
1. 새송이버섯과 양파, 당근, 대파는 깨끗이 씻어 잘게 썹니다.
2. 냄비에 물을 붓고, 치킨스톡을 넣어 끓여 주세요.
3. 2에 양파, 당근, 다진 마늘을 넣고 끓이다가 새송이버섯을 넣어주세요.
4. 3이 끓으면 대파를 넣고 끓여줍니다.
5. 4를 한소끔 식힌 후 믹서기나 핸드 블렌더로 갈아주세요.
6.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해줍니다.
오늘은 저렴한 가격에 영양분도 풍부한 착한 식품 새송이버섯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볍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이지만, 소화를 위해 물을 많이 섭취해 주시고 모자란 영양성분은 다른 식품과 같이 먹으면서 보충하는 게 좋겠습니다.